// 불펌스크립트시작 // 불펌스크립트 끝

1. 근거리 통신망 ( LAN, Local Area Network )

- 한 건물이나 학교 내 캠퍼스 처럼 비교적 가까운 지역에 한정된 통신망을 말한다.

- 컴퓨터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에 있는 프린터, 팩스, 단말기 등 기타 네트워크 장비들을 연결, 접속하여 통신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시스템

2. LAN의 특징

- 단일 기관의 소유로 수 km 범위 내의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다.

- 네트워크 기기에 상관없이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.

- 광역 전송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이 가능하고, 많은 사용자가 단일매체로 지연없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.

- 좁은 구간에서 통신하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전송지연시간이 적고, 양질의 통신회선을 사용하여 통신 품질도 우수

-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.

- 보안 기능과 사용자 통제 기능을 사용하여 외부 침입을 체계적으로 관리

 

3. LAN 전송 방식

- 컴퓨터에서 나오는 디지털 신호를 그대로 전송하는  베이스밴드 방식과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해서 보내는 브로드밴드 방식

 

▶ 베이스밴드 방식 ( baseband )

- 데이터를 전송할 때 디지털 데이터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직접 전송하는 방식

- 대표적으로 이더넷

- 하나의 케이블에 단일 통신 채널을 형성하여 데이터를 전송

 

▶ 브로드밴드 방식 ( Broadband )

- 부호화된 데이터를 아날로그로 변조하고 필터 등을 사용하여 제한된 주파수만 동축 케이블 등 전송매체에 전송하는 방식

- 하나의 케이블에 다수의 통신 채널을 형성하여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

 

4. 매체 접근 방식 ( MAC, Media Access Control )

-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려고 LAN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정의된 규칙에 따라 전송매체에 접근

▶ CSMA/CD (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) < 반송파 감지 다중 접근/충돌 검출 >

- 버스형 통신망으로 알려진 이더넷에 주로 사용

- 데이터를 송신하기 전에 반송파 여부를 감지하는데, 반송파가 감지되면 다른 컴퓨터에서 데이터 송신 중임을 판단하여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.

- 하지만 반송파가 감지 되지 않으면 컴퓨터가 전송매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데이터를 전송

- 듣고 나서 송신을 시작한다는 뜻에서 LBT ( Listen Before Talk )라고도 한다.

 

▶ 토큰 제어 방식

- 접속된 노드 사이를 토큰이라는 패킷이 순차적으로 순환하는 동안 토큰을 얻어 전송하고, 전송이 완료되면 토큰을 반납하는 방식

- CSMA/CD 방식처럼 충돌현상을 발생하지 않지만 자신에게 토큰이 올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

 

⊙ 토큰링 방식 ( Token Ring )

- 링을 따라 순환하는 토큰을 이용

- 각 컴퓨터(노드)마다 전송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진다는 것

-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컴퓨터들은 토큰이 자신에게 도착할 때까지 기다린 후 토큰이 자신에게 도착하면 데이터 패킷에 실어 전송

 

⊙ 토큰버스 방식 ( Token Bus )

- 이더넷과 토큰링의 특징을 합친 형태

- 물리적으로는 버스형 접속 형태를 띠고 있지만 버스의 모든 컴퓨터는 논리적으로 링형 접속 형태를 띤다.

- 채널에서 데이터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한 패킷을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일정

- 실시간 처리가 요구되는 시스템

 

5. 이더넷

- 1977년 제록스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여 10Mbps 전송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이더넷을 개발

- 설치가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한 UTP 기반 이더넷을 표준화함으로써 전 세계 시장을 장악

 

 

 

▶10Base-5(동축 케이블 기반 이더넷) 

- 최초의 IEEE 802.3 표준인 10Base-5는 굵은(직경 10mm 정도) 동축 케이블을 전송매체로 사용한 이더넷 구성 방식

- 10은 전송속도가 10Mbps임을 나타내고, Base베이스밴드 전송 방식(디지털 신호 전송)임을 나타냄.

- 5는 한 세그먼트의 최장 거리가 500m임을 나타낸다.

 

▶10Base-2(동축 케이블 기반 이더넷) 

- 10Base-2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식을 사용하며, 전송매체로 얇은(직경 4mm 정도) 동축케이블을 사용하는 이더넷 구성 방식

- 이 방식은 10Base-5와 성능이 같고, 세그먼트의 최장 거리는 200m이다.

 

10Base-T(UTP 케이블 기반 이더넷)

- 10Base-T10은 전송속도가 10Mbps임을 나타내고, Base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식(디지털 신호 전송)임을 나타냄.

- T는 전송매체로 카테고리 3이나 카테고리 5해당하는 UTP 케이블을 사용함을 나타낸다. 

- 10Base-T 방식은 안정성이 뛰어나고 관리가 용이하지만,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든다.

 

▶ 고속 이더넷 ( Fast Etherent )

- 10Mbps용 이더넷과 호환을 유지하면서 전송매체의 길이를 줄여 약 100Mbps 고속 전송이 가능한 방법, 100Base-T라고도 한다.

- 기존의 10Base-T 이더넷과 프레임 포맷이 같고, 매체 접근 방식도 CSMA/CD로 동일

- FDDI와는 다르게 적은 비용으로 고속의 LAN 환경을 구축

 

 

▶ 기가비트 인터넷 ( Gigabit Ethernet )

- 약 1Gbps 전송속도를 지원하는 이더넷

- 기존 이더넷뿐만 아니라 고속 이더넷과도 호환이 가능하고, UTP 이더넷 케이블을 교체하거나 프로토콜을 변경하지 않고도 업그레이드

 

▶ FDDI ( 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)

- 이더넷과 토큰링 방식만큼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, LAN의 고속 컴퓨터 연결이나 백본(기간망)으로 주로 사용

- 전송매체로 광섬유를 사용, 고속의 전송속도(100Mbps)

- 토큰 제어 방식을 사용, 통신망은 링형 접속 형태를 띠는 구조

 

+ Recent posts